Jupyter Notebook은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대화형 컴퓨팅과 데이터 분석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주피터노트북은 코드, 텍스트, 시각화 및 수식을 하나의 문서에 통합할 수 있는 독특한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 작업을 쉽게 수행하고 공유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Jupyter Notebook은 여러 가지 중요한 기본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Jupyter Notebook의 설치
1) Python 설치
: Jupyter Notebook은 Python 언어로 개발되었으므로 Python을 먼저 설치 해야합니다.최신 버전의 Python 설치를 권장합니다.
2) Jupyter 설치
: Python이 설치되면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pip install jupyter’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Jupyter를 설치 합니다. 또는 Anaconda(아나콘다) 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Jupyter Notebook의 구성 요소
1) 셀(Cells)
노트북은 셀이라는 작은 단위로 나뉘어집니다. 주로 코드 셀과 마크다운 셀을 사용합니다. 코드 셀에서는 Python, R, Julia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마크다운 셀에서는 텍스트 설명, 수식, 그림, 링크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커널(Kernel)
노트북을 실행하는 백엔드 엔진을 의미합니다. 커널은 코드를 실행하고 결과를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트북을 실행하는 동안에도 커널을 중지하거나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새 라이브러리의 설치 및 업그레이드 등을 한 후에도 커널을 다시 시작해야 할 수 있습니다.
2) 인터페이스(Interface)
Jupyter Notebook은 웹을 기반으로 실행되며, 웹 브라우저에서 인터페이스를 통해 노트북을 작성하고 실행합니다. 사용자는 브라우저에서 노트북을 열고 수정할 수 있으며, 각 셀의 실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주피터 노트북에는 다양한 확장 기능(Extensions)을 설치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은 주피터 노트북의 기능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Jupyter Notebook 환경
폴더 경로 : C드라이브 > 사용자 > 사용자 이름
Webpage 기반의 툴로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과 연동이 되어있습니다. 즉, 컴퓨터의 웹 페이지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폴더에서 파일이나 폴더 등을 추가하면 Jupyter Notebook에도 연동이 되며, 반대로 Jupyter Notebook에서 폴더나 파일을 생성해도 마찬가지로 컴퓨터에 연동이 됩니다.
처음 시작 할 때 새 파일을 만들 때에는 위 그림과 같이 우측의 “New”를 클릭하여 노트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생성 시에는 “Python 3″을 클릭하고, 폴더를 만들고 싶을 때는 “Folder”를 클릭하여 생성해주면 됩니다.
폴더 또는 파일 명을 바꾸고싶거나 제거하고 싶은 경우에는 폴더/파일을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Jupyter Notebook 시작하기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Jupyter Notebook을 시작해보세요. Jupyter Notebook을 처음 실행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Jupyter 인터페이스가 열립니다. 주피터 노트북에서 셀을 실행 하려면 해당 셀을 선택한 후에 ‘Shift + Enter’ 키를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가 실행되고 결과가 표시 됩니다. 코드 셀은 실행 순서대로 번호가 매겨지고, 순서에 따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은 데이터 과학자, 엔지니어, 연구자들에게 강력한 개발 및 문서화 도구로 널리 사용 되고 있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프로그래밍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니 지금 주피터 노트북을 시작하여 데이터와 코드 작업을 해보세요!
이어서 Python 기초 문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